정보화마을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전경사진입니다.

괴산대학찰옥수수마을

일반옥수수보다 당도가 높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대학찰옥수수

맛있고 영양많은 옥수수가 익어가는 마을 괴산 대학 찰옥수수마을에서 편히 쉬다가세요.

일반옥수수보다 통이 가늘고 (8~10줄) 당도가 높으며 껍질이 얇아 치아 사이에 끼지 않고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남, 여, 노, 소 모두 애호하는 식사 대용을 하는 괴산 특산품입니다. 괴산군에서는 대학찰옥수수 재배지역을 선정하여 특히 타품종과 수분이 되지 않도록 특별 관리를 하여 품종 고유의 맛을 나타내는 대학찰옥수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렇게 철저한 생산관리로 괴산 대학찰옥수수는 보급 원년부터 현재까지 대학찰옥수수 품종 고유의 맛과 찰성을 한결같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찰옥수수의 맛의 특징은 찰기가 높아 먹는 사람으로 하여금 쫄깃쫄깃한 느낌과 쫀득쫀득한 식미감을 주며 약간의 단맛이 어우러져 감칠맛이랄까 옥수수를 별로 좋아하지 않던 사람도 저절로 손이 가게 하여 한자리에서 3~4개 이상 먹어 치우실 정도로 맛과 품위가 일품이어서 우리 지역 특산물로 인기가 높아 전국적인 소비자들로부터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대학찰옥수수는 일반옥수수보다 가늘고(8~10줄) 긴 것이 갸름한 느낌을 주며 백색에 가까운 미색을 띠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학 찰 옥수수는 색이 노란기를 나타내고 형태는 굵고 통통한 느낌을 주는 외관상 다른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당도가 높아 씹을수록 단맛이 우러나며 껍질이 얇고 먹는 사람에게는 치아 사이에 끼지 않아 편이성을 제공하며 섭취할 때 옥수수 알만 분리되어 예전의 옥수수의 알뿌리까지 뽑아져 입맛을 떨어지게 하던 불편함이 없어 담백한 맛 또한 어우러져 소비자들로 하여금 최고의 맛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남, 여, 노, 소 모두가 애호하는 괴산의 특산물입니다.

냉동 대학찰옥수수는 괴산 대학찰옥수수를 조미하여 가마솥에 삶아 진공포장을 하여 급 냉동시켜 보관해두었다가, 겨울철 별미로 즐길 수 있는 옥수수입니다. 냉동된 상태에서 해동시키지 마시고 팩 전체를 전자레인지에 7분 정도 데우시거나, 끓는 물에 20분 정도 담가 데워 드시면 방금 따서 삶은 대학찰옥수수의 맛을 그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최봉호(전 충남대교수)박사가 지역농민의 농가소득을 위하여 1991년부터 시험재배를 실시하여 12년간의 연구끝에 2002년부터 본격 식재하였습니다. 주생산지는 괴산군 장연면 방곡마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