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전경사진입니다.

장연사과

낙엽과수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모양과 맛이 좋은 과실, 사과

장연사과

사과의 특징 사과는 낙엽과수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모양과 맛이 좋은 과실이다. 영양적인 면에서도 '하루 한 알의 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라는 영국의 속담과 '사과 나는 데 미인 난다.' 이는 우리의 말 속에서도 사과의 영양적 가치와 특징을 충분히 짐작할 만하다.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적고 비타민 C와 칼리, 나트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좋고 칼리는 몸속의 염분을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또 섬유질이 많아서 장을 깨끗이 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철분 흡수율도 높여 준다.

사과 맛있게 먹기

사과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잘 씻어서 껍질째 통째로 먹는 것인데 그 이유는 사과의 비타민 C의 대부분은 껍질과 껍질 바로 밑의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등 영양분 및 당분이 대부분이 이곳에 축척 되어 있기 때문이다. 껍질을 깎아 먹을 때는 얇게 깎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과는 깎아서 공기 중에 두면 과육이 갈변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1L 물에 식염을 넣은 식염수(1,000배액)에 담궈 두면 되는데 이 경우 농도가 지나치면 짜고 쓰게 느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맛있는 사과 고르는 방법

잘 익은 사과를 고르는 것이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데 가장 먼저 착안해야 할 사항으로 과실의 숙도는 착색 및 향기로써 어느 정도 판단이 가능하다. 착색은 과피 표면보다는 꼭지 반대부위인 체와 부위의 착색이 중요한데 체와 부위가 담홍록색으로 녹색끼가 빠진 것을 먼저 택하고 그다음 과피의 착색이 고르고 밝은 느낌을 주는 사과를 고르면 된다. 한편, 미숙과는 외관상 푸른 기가 많이 들어 있어 단단한 느낌이 들고 과숙과는 색이 어둡고 광택이 없다.

또한, 미숙과는 향기가 없고 적숙과는 은은한 품위 있는 향기가 나는 데 반하여 과숙된 사과는 좋지 않은 느낌의 향기가 나온다. 후지 사과를 고를 때는 꼭지 반대쪽인 체와 부분이 담황색으로 착색이 진전된 것, 쓰가루는 밑부분의 녹색이 조금 남아 있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상급이다.

사과는 큰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소비자들의 잘못된 선택이다. 너무 크면 저장성이 떨어지고 싱겁고 맛이 없다. 반면, 중간 크기의 사과는 맛이 좋고 저장성이 우수하고 육질도 단단하여 먹을 때 느낌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