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전경사진입니다.

시골절임배추

농가에서 직접재배 생산한 배추를 엄선 청정 암반관정으로 세척한 절임배추

시골절임배추

농가에서 직접재배 생산한 배추를 엄선 청정 암반관정으로 세척한 절임배추로 대도시 소비자는 입맛에 맞게 버무리기만 하면 된다. 또한, 배추 부산물인 도시쓰레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저공해의 신선도와 청결상태를 유지한 절임배추는 읍면 작목반에서 시골절임배추를 생산하고 있다.

시골절임배추 공정

① 시골 저공해 배추생산
② 맑은 물 암반지하수로 깨끗이 씻는다.
③ 소금 절임 비닐포장(20kg, 8-10포기 기준)
④ 소비자에게 공급(공급당일 절임공급 신선도, 청결상태를유지)

신청 : 매년 10월부터 수시신청(사전예약)

공급 : 김장담그기 당일이나 하루 전

가격 : 공급 당시 도시소비자가격(방문 구입 시 수송비 제외)

공정과정

1) 배추밭(품종 : 금초록)

배추 맛이 달고 폭이 좋은 금초록 품종을 선택하여 농약을 거의 하지 않고 재배한다.

2) 배추뽑기

작황이 좋은 최상의 배추만을 골라 뽑는다. 밭에서 배추가 부스러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작업장으로 운반한다.

3) 쪼개고 다듬기

배추를 큰 것은 4등분하고, 폭이 적은 것을 2등분하여 겉껍질을 벗겨낸다. 이때 나오는 배추 쓰레기는 밭으로 다시 갖다 골고루 뿌려주어 자연적으로 퇴비로 만든다.

4) 절이기

위생적으로 절임배추를 생산하기 위해 스테인리스 절임통에 배추를 절이는데 먼저 소금을 풀어 하루동안 놓아두었다가 불순물을 제거한 후 배추를 담가 소금물이 골고루 베이도록 한 다음 켜켜이 소금을 뿌려 하룻밤을 절인다.

5) 절어진 배추 씻기

잘 절여진 배추는 세척기에서 흐르는 물에 3번을 깨끗이 씻어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뺀다.
※ 이때 사용된 물은 수질검사에 합격한 물을 사용한다.(1년에 1회 검사실시)

6) 저울에 담아 박스 포장 한다.

물기를 완전히 뺀 배추를 저울에 달아 1박스에 20㎏이 되도록 한다. 여기서 생산되는 배추는 절이기 전의 1포기의 무게가 약3.5㎏이며, 물기제거 후 1포기는 약 2.2㎏이상이 된다.
※ 운반 도중 절임배추의 숨이 살아나지 않도록 소금을 조금 뿌려 포장한다.

7) 품질검사 및 택배

20㎏으로 박스포장한 후 물기가 세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뚜껑이 열리지 않도록 테이프로 잘 봉한 후 택배로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