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북 괴산 대학찰옥수수마을 전경사진입니다.

인삼

예로부터 명약으로 일컬어지며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는 식물

인삼

인삼의 특징

인삼(人蔘)은 식물학적으로 五加科(Araliaceae) 人蔘屬(Panax)에 속하는 음지성 여러해살이풀로써 학명을 panax ginseng이라 하여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는 식물입니다. 식물학적 분류로는 쌍떡잎실물 신형화목 드룹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을 말하며, 그 형태가 사람 형상이므로 인삼이라 합니다. 자생지는 깊은 산의 숲속이고, 크기는 대략60dm 정도로 약용식물로 재배됩니다. 인삼은 한반도를 비롯하여 동아시아지역과 미주 동북지역 등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인삼은 예로부터 명약으로 일컬어진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인삼의 뿌리는 비대근(肥大根)으로 원뿌리와 2∼5개의 지근(支根)으로 되어 있고 미황백색이다. 한국의 인삼을 특별히 '고려인삼'이라 하며, 한국인삼의 삼을 한자로 "蔘"이라 쓰고 다른나라의 삼은 인삼이라 하지 않고 전칠삼, 죽칠삼이라고 하고, 한자로도 "參"이라 씁니다.

인삼의 종류

1) 수삼

밭에서 채굴하여 가공하지 않은 인삼으로 70%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모든 인삼류의 원료가 되는 것으로, 대개 고년근은 5∼6년, 저년근은 4년에 채굴수확 한다. 수삼은 세월의 깊이와 경작인의 정성을 먹고 자란 영삼(靈蔘)이자 영초(靈草)이다.

2) 홍삼

장기간 저장할 목적으로 수증기로 찐 다음 익혀서 건조 시킨 담적 황갈색의 제품이다. 증삼, 건조 등의 과정을 거쳐 수분함량이 14%이하가 되도록 가공하게 되는데 제조 과정 중 비효소적 갈색화 반응이 촉진되어 농다갈색의 색상을 가지며, 매우 단단한 형태로 가공되어 원형이 장기간 유지된다.

3) 백삼

4∼6년근 수삼을 원료로 하여 대부분 껍질을 살짝 벗겨내고 그대로 햇볕 건조하거나, 또는 60℃이하로 열풍건조시켜 열에 의하여 제조한 것으로 수분함량이 14%이하가 되도록 가공한 원형유지 인삼제품이다. 색깔은 미황백색을 띠며, 홍삼의 가공방법과는 달리 태양열에 의한 자연 건조 또는 열풍, 기타의 방법으로 익히지 아니하고 말린 것을 말한다. 백삼의 종류는 직삼, 곡삼, 반곡삼등으로 구분된다.

4) 태극삼

원형유지 가공인삼 제품으로 홍삼과 백삼의 중간 제품이라 말할 수 있으며 직립 형태이다. 수삼을 90℃이상 열수처리하여 표피로부터 동체의 일부를 호화시켜 건조한 것이며 표피의 색상은 담황갈색을 띠고 절단했을때의 단면은 홍삼의 절단면 색상과 유사한 담갈색 환이 나타난다.